티스토리, 네이버, 브런치 같은 블로그 글을 쓰고 계신가요?
구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인 검색 엔진인 구글에서 내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유입이 된다면 조회수를 훨씬 많이 얻을 수 있겠죠? 그러면 블로그 수익화도 곧 가능해 집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을 등록하기 위한 방법은 2가지 입니다.
- 메타태그를 직접 HTML 편집에 입력하는 방식 (HTML 편집이 가능한 웹사이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에 해당)
-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연결하는 방식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메타태그를 직접 HTML에 입력하는 방식을 알려드릴게요!
1. "구글 서치 콘솔" 검색하고 로그인하기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 위 링크에 접속하시거나 직접 "구글 서치콘솔"을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입장해주세요
-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에서 "시작하기"를 누르고 로그인 하세요
- 자신이 노출시키고자하는 블로그 주소를 http부터 끝까지 복사(Ctrl+c)하세요
-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의 '속성 유형 선택'에 'URL 접두어' 창에 복사한 블로그 주소를 붙여넣기(Ctrl+v)합니다.
- 그리고 '계속'을 클릭하세요
2. 내 블로그가 맞는지 '소유권' 확인하기
검색엔진에 등록을 완료하기 전에 구글에서는 블로그가 본인의 소유가 맞는 지 확인하는 절차를 걸칩니다.
웹사이트에 HTML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 사이트 홈페이지에 HTML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법,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이나 Google 태그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를 통한 방법, DNS 레코드와 Google를 연결하는 방법... 어려운 용어가 많지요?^^
오늘은 HTML 태그를 활용한 간단한 소유권 인증을 진행하겠습니다!
- 소유권 확인에서 보이는 HTML 태그를 클릭하면 표출되는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 자신의 블로그에서 HTML을 편집 할 수 있는 화면을 열고, 홈페이지의 첫 번째 <body> 섹션 전에 나오는 <head> 섹션에 붙여넣습니다. (단, 네이버 같이 HTML을 편집할 수 없는 블로그는 불가하며, 워드프레스, 블로거(Blogspot), 윅스(Wix) 같은 블로그는 가능합니다.)
- 붙여넣기하고 적용을 하셨다면 다시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로 돌아와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3. Sitemaps과 RSS 제출 : 티스토리 기준
소유권 확인이 완료된 이후에는 구글 로봇이 블로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일종의 블로그 지도를 제출하게 됩니다. 사이트맵과 RSS가 바로 이 역할을 하는데요, 로봇이 길을 모르면 블로그 포스팅 글이 있어도 찾지를 못하기 때분에 필수적으로 이 정보를 제출해 주셔야 해요. 특히 RSS 피드는 새로운 게시물이 발행될 때 빠르게 업데이트해 주는 역할을 해요.
- 왼쪽의 메뉴들 중에서 사이트맵(Sitemaps)를 선택해주세요.
- 블로그 주소가 이미 기입되어 있다면 잘 따라 오셨습니다.
-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rss"를 소문자로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sitemap.xml"을소문자로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카테고리별로 RSS 피드를 제공합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맞춘 사이트맵이 필요하다면 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URL 형식: https://블로그주소/category/카테고리이름/rss (예: https://example.tistory.com/category/tech/rss)
이제 검색엔진에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단의 URL 검사를 통해 블로그 웹사이트 정보의 색인 요청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세요.
블로그 홈페이지의 일부 글들이 누락 될 수 있습니다.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이 작업은 습관화가 중요합니다~
댓글